최근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출신의 지역인재 9급공무원들이 공직사회에서 업무 능력과 성실성을 인정 받으면서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역인재 9급공무원은 2012년 모집인원 100명 / 학교당 추천인원 5명을 시작으로 매년 선발인원이 조금씩 증가하면서, 2023년 이후 최대 9명까지 추천인원이 늘어나면서 그 인기도와 장기적인 비전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대학생이나 일반인하고 경쟁을 하는 것이 아니라, 특성화고 학생들끼리의 경쟁이므로 8~12개월 정도 착실히 준비하면 최연소 공무원이 되는 것입니다.

 

2025년 9급 공무원영어 출제경향 변경

 

1. 지역인재 9급 출제경향 및 학습전략

 

지역인재 9급영어 출제경향은 9급 국가직• 지방직 공무원영어 난이도의 대략 80% 수준에서 문법 (4 문제), 동의어 (2 문제), 구동사 & 숙어 (2 문제), 생활영어 (2 문제), 독해 (10 문제)가 해마다 일정하게 출제되며, 생활영어 2 문제는 숙어와 관련된 관용표현이므로 어휘가 차지하는 비중이 총 6 문제가 됩니다. 문항 수로 보면 당연 독해가 많지만 여기에 착시 현상이 생깁니다. 문법은 대략 200 가지 유형이 있는데, 문법 1 문제-4개 지문에 각각의 어법이 가미되므로 실제로는 16개 유형으로 봐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대략 약 60%가 과락을 맞는 영어가 당락을 좌우하는 과목이고, 특성화고 학생들에게도 독해는 큰 실력 차이가 없기 때문에 문법과 어휘가 실질적인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지역인재 9급공무원은 다른 직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모집인원이 적기 때문에, 공무원학원 입장에서는 경제성이 없으므로 특성화고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강의 개설이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웹스터 공무원학원은 원격수업 + 동영상강의 + 그림 공무원 영문법 (적중률 99%) 그림 공무원보카 1770 (기억력 6배 )으로 스마트한 강의를 보여줍니다. 원격수업은 줌 피로증 (Zoom fatigue)으로 인하여 서로 얼굴은 노출하지 않고 컨텐츠 중심으로, 압도적인 강의실력의 나영발 강사 (공무원영어 경력 20년)와 함께 호흡을 맞춥니다. 특히 원격수업 도중에 실시간 테스트를 진행하며 질문을 주고 받기 때문에 오프라인보다 적극적인 수업 참여가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수험생들의 수강료 부담은 줄이고, 생동감을 주기 위해 모든 강의를 그림과 음성을 활용한 디지털 교재로 제작하였습니다.

 

학원 블러그의 과장된 홍보성 문구나, 두루뭉술한 조언보다 기존 영어 강의의 문제점을 냉철하게 지적하고, 나아가 새로운 합리적 대안을 제시하여 합격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0년간 지역인재 9급영어 기출문제를 세세하게 분석하고, 수많은 수험생들의 학습 데이터를 참조하여 문법, 어휘, 독해 등의 각각의 영역에서 구체적인 수험전략을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2. 지역인재 9급공무원 채용 과정

 

지역인재 9급공무원은 고교 출신 인재에게 공직에 들어갈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하여 2012년부터 시행된 시험입니다. ‘학력’ 보다는 ‘능력’ 중심의 사회로 가기 위한 전초로서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전문대학의 졸업(예정)자에게 응시자격이 주어지고,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에 최종 합격 한 후 6개월 동안의 수습기간을 거쳐 최연소 9급공무원으로 임용이 됩니다.

지역인재 9급 연도별 채용인원

 

 

 

지역인재 9급 채용과정

학교추천:  학교당 최대 추천 가능인원 9명

필기시험: 국어, 영어, 국사

서류전형: 추천서, 성적증명서, 관련 자격증

면접시험:  2인 1조로 30분동안 진행

수습기간:  6개월 수습기간을 마친 후 9급공무원으로 임용

 

 

 

고등학생 (특성화고 / 마이스터고)

   ① 졸업예정자: 3학년 1학기까지 평균석차 3.5등급 이내에 있는 재학생은 행정 or 기술계열에 지원 가능

   ② 졸업자: 3학년 2학기까지 평균석차 3.5등급 이내에 있는 1년 이내 졸업자는 행정 or 기술계열에 지원 가능

 

전문대생 (기술계열만 지원가능)

   ① 졸업예정자: 2학년 1학기까지 학과의 상위 30% 이내에 있는 재학생으로서 기술계열만  지원 가능

   ② 졸업자: 2학년 2학기까지 학과의 상위 30% 이내에 있는 1년 이내 졸업자로서 기술계열만 지원 가능

 

 

※ 추천 가능 인원 변동사항

  • 학교별 추천인원: 2022년 이전까지 7 명 → 2023년 최대 9명

 

  • 학과별 추천인원 3명 제한 규정이 삭제되어 학과에 관계없이 최대 9명까지 추천가능합니다

 

① 2024년 지역인재 9급공무원 시험일정

 

2024년 지역인재 9급공무원 시험일정

 

② 2023년 지역인재 9급공무원 선발인원 300명

 

2023년 지역인재 9급공무원 경쟁률

 

③ 지역인재 9급공무원 연도별 채용인원

지역인재 9급공무원은 2012년 100명을 시작으로 매년 조금씩 늘어나, 2022년에 380명까지 확대되었고, 또한 다른 국가직이나 지방직 공무원에 비해 경쟁률이 훨씬 낮습니다. 불특정 다수의 대학생과 일반인하고 경쟁을 벌이는 것이 아니라, 특성화고 학생들끼리의 경쟁이므로 8개월 ~ 12개월 정도 착실히 준비하면 최연소 공무원이 되는 것입니다.

 

연도별 지역인재 9급공무원 경쟁률

 

 

자격증이 없어도 시험에 응시는 가능하지만 관련학과 응시자가 직렬과 연관된 자격증을 취득하면 다음과 같은 가산점이 적용됩니다. 거의 모든 학생이 자격증을 취득해서 응시하므로 자격증을 취득해야 똑같은 조건이 됩니다.

  • 행정계열:  최대 1개 만점의 2%

 

  • 기술계열:  최대 2개 만점의 4%

 

① 행정계열 직렬에 가산점이 적용되는 자격증

지역인재 9급 가산점

 

② 기술계열 직렬에 가산점이 적용되는 자격증

      사이버고시센터의 채용공고문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전산직 응시에 필요한 필수자격증 폐지 안내 (2024년부터 적용)

      전산직 응시에 필요한 자격증 기준 폐지 및 가산대상 자격증 신설

 

지역인재 9급 전산직 자격증 폐지

 

 

국어, 영어, 국사 3과목으로 응시하기 때문에 국가직 9급시험 보다 훨씬 부담이 적은 편이며, 난이도는 9급공무원 시험의 대략 80% 정도인데 해마다 조금씩 오르고 있습니다.

국가직 시험에서 영어 과락 (40점이하)이 대략 40%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마찬가지로 특성화고 학생들에게도 매년 영어가 가장 어렵고 그 다음에 국어가 가끔씩 복병이 될 때가 있습니다.

 

지역인재 9급 시험과목

 

 

원래 국가직 공무원시험은 문제와 정답과 커트라인이 공개되고 이의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지역인재 9급 시험은 2015년 문제부터 공개가 되었는데 아직까지 커트라인이 공식적으로 공개된 적이 없습니다. 6 년간 합격생들의 점수를 토대로 해서 대략적으로 유추한 커트라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행정계열: 80 ~ 82 점 정도 (100점 만점)
  • 기술계열: 70 ~ 72 점 정도 (100점 만점)

 

 

필기시험 합격자에 한해 추천서, 성적증명서, 관련 자격증을 제출한 후 면접시험을 치릅니다. 지역인재9급 면접시험은 대기실에서 20분간 작성한 ‘자기기술서’를 중심으로 2대1로 30분간 오전조과 오후조로 나누어 개별면접이 진행됩니다. 합격자는 어느 정도 면접 준비를 해야 되지만 불안한 마음에 과대 광고하는 비싼 사설학원을 굳이 돈을 내고 다닐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공무원 면접시험은 기업체 면접과 다르게 미래 공직자로서의 기본적인 인성과 성실성을 묻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필기시험에서 채용인원의 1.5배수를 선발합니다. 나머지 인원을 면접시험이 끝난 후 최종합격자가 결정됩니다. 그러나 극단적으로 면접을 불성실하게 임하는 수험생은 거의 없기 때문에 면접은 당락에 큰 변수가 되지 않습니다. (실제 있었던 사례로 어떤 학생이 필기는 합격했지만 면접을 거쳐 최종적으로 떨어졌습니다. 안타깝게도 그 학생은 필기점수가 해당 직렬의 커트라인 밑 0.5배수에 있었기에 고배를 마셨지만 면접을 잘못 본 것은 아닙니다)

지역인재 9급 면접시험

 

 

최종합격자는 6개월 수습기간 동안에 근무 평가를 받고 9급공무원으로 정식 임용이 됩니다. 수습기간 중에도 9급공무원 1호봉에 해당하는 보수 (약 160만원)를 지급받습니다. 특히 수습기간 중에는 품행에 신경 써야 합니다. 결국 지역인재 9급시험의 당락을 좌우하는 것은 필기시험이고, 그 중에서 모두가 어려워하는 영어를 80점 이상 맞아야 대한민국 최연소 공무원이 되는 것입니다.

지역인재 9급 합격증서

 

 

3. 웹스터 공무원학원 강의시스템

 

높은 합격률을 자랑하는 웹스터 공무원학원의 스마트한 강의시스템과 품격있는 동영상강의 밎 디지털 교재를 간결하게 보여드립니다.

 

 

 

4. 공무원영어 수강후기 미리보기

 

강의 목차

No curriculum found
수강신청 하러가기
  • 수강기간내 무제한 수강
100 STUDENTS ENROLLED
  • Avatar
  • Avatar
  • Avatar
  • Avatar
  • Avatar
  • Avatar
  • Avatar
  • Avatar
  • Avatar
  • Avatar

공무원영어 문법 이론

웹스터 공무원영어 문법기본서

초간단 공무원 영문법 QUIZ 800

웹스터 공무원영어 초간단영문법

공무원보카 2800

공무원 영어단어 - 그림 공무원보카

생활영어 사전 1000

공무원 생활영어 사전

공무원영어 독해 이론

웹스터 공무원영어 독해기본서

독해 주제별 단어 900

공무원영어 독해 주제별단어

공무원영어 기출문제

9급 공무원영어 연도별 기출문제

웹스터 공무원학원 하단 로고

(053) 286 – 5353

mshop plus friend talk   with 나영발 영어강사

top

대표: 김진현 (나영발 영어강사) <학원등록증> 제 6272호-대구동부교육청 <사업자등록> 502-92-41967   사업자정보확인  <통신판매업> 제2018-대구중구-0051호 <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보기>